스마트북스 2019. 2. 15. 17:23

재건축·재개발로 똑똑하게 내집테크 하는 법

재건축 재개발 아파트 장점

 

청약 가점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아파트 청약 당첨이 어려운 분들이 새 아파트로 내집마련을 하고 싶다면  재개발·재건축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건축·재개발아파트는 기반시설이 양호(재건축) 또는 열악(재개발)하고 노후 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재건축·재개발사업 조합원은 땅의 지분을 출자해서 조합이란 법인을 만들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절차를 밟아나갑니다.
 지금 사는 지역에 또는 관심 지역에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추진 중이라면 유심히 살펴보세요.
재개발 재건축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고, 입지가 확정적이며 새 아파트죠.  따라서 시세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재개발 아파트는 사업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고 엎치락뒤치락하는 경우도 많으니 신중하게 들어가세요   
재건축·재개발사업은 시간이 갈수록 수익이 줄어들지만 새 아파트가 되는 기간도 줄어듭니다. 중간에도 무산되거나 기한 없이 길어질 경우도 있습니다. 실수요자라면 감정평가가 나온 뒤 들어가는 게 안전하고 일반분양을 못 받는 사람이라면 관리처분인가 즈음에 매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진행 과정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

재개발·재건축사업은 진행 과정에 따라 수익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진행 과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재개발사업과 재건축사업 진행 과정은 거의 유사한데, 한 가지 유의할 차이점이 있습니다.
재건축은 토지+건물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람만 조합원이 될 수 있는 반면에, 재개발은 토지+건물소유자는 물론이고 토지만 소유한 사람, ‘건물만 소유한 사람도 조합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재개발·재건축사업 진행 과정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개발·재건축사업 단계
추진위원회: 조합의 전 단계로, 조합원 요건이 충족되는 부동산을 보유한 예비조합원 토지 등 소유자의 과반수의 동의가 있어야 승인 가능합니다.
조합 설립: 재개발사업 주체로 법인 성격을 지닙니다. 토지 등 소유자 4분의 3 이상, 토지 면적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조합 설립 후 추진위원회는 해산합니다.
사업시행인가: 조합이 추진하고 있는 정비사업 일체 내용을 최종 확정하는 행정 절차로 총 대지면적, 용적률, 건폐율, 가구 수 등을 결정합니다.
관리처분계획: 정비사업 시행자가 분양신청기간 종료 후 수립하는 계획이다. 분양에 따른 수익과 조합원별 권리가액, 분담금 등을 결정합니다.
    
서울 및 경기, 지방 재개발·재건축 현황 자료는 각 시청 또는 구청 사이트에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 사업 진행 속도를 파악하고 아래와 같이 표로 작성해서 나만의 재건축·재개발 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실제로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분양받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포스트는 부동산 효녀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를 참고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