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것만은 꼭 챙기자! 목돈 모을 때 효과적인 짠테크 팁

돈 되는 재테크/티티새의 1년 1억 짠테크

by 스마트북스 2021. 1. 19. 14:34

본문

목돈 모으기는 돈을 모으고 싶다는 간절함에서 출발하여 소비를 하지 않는 담백한 루틴을 유지하는 데 성공의 여부가 달려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들어온 돈을 많이 저축할 수 있는 촘촘한 수비 능력, 그리고 벌어들인 돈을 지속적으로 그물에 걸리게 할 수 있는 절약 루틴이니까요.
짠테크 팁과 같은 기술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포인트를 놓칠 수 있죠. 목돈 모으기 과정에서 짠테크 팁이 수단이 될 수는 있으나 목적이 되면 쉽게 지칠 수 있으니 데 가장 효과적이었던 팁 3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운전자 보험 짠테크

차가 있는 분들은 운전자 보험이 있습니다. 만기 전 보험료 확인만 해도 현금성 포인트를 주는 행사를 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세요. 개인정보를 넘겨주어야 하는 이벤트를 좋아하진 않지만 운전자 보험의 경우 비교 견적을 내봐야 가장 싼 견적을 알 수 있는데다, 비교 견적을 내면서 돈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런 이벤트는 여러 회사에서 하고 있습니다만, 네이버페이 이벤트를 추천합니다. 범용성 등 활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보험회사에 따라 갱신 한 달 전에만 견적을 내주는 곳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여러 곳의 보험사에서 네이버페이를 받으며 견적을 받은 후 기존에 가입한 보험설계사에게 전화를 걸어 같은 조건으로 견적을 부탁했더니 최저 견적 업체보다 20만 원 가까이 비쌌습니다. 솔직하게 다이렉트 보험 견적 비용보다 비싸다고 얘기하고 논의와 협상 끝에 최저가에 맞춰주는 조건으로 기존 설계사를 통해 갱신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이 안 된다면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운전자 보험을 갱신할 때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 UBI 특약이 있습니다. 일명 안전운전습관 특약이라고 하는데 T맵 안전운전습관 점수를 보험료 할인에 반영하는 것이죠. 현재 KB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에서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특약에 의해 보험료가 11퍼센트 이상 절감될 수 있으니 UBI 특약을 설정해서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2. 인터넷 해지 방어

인터넷이나 인터넷 TV의 약정 기간이 끝나갈 때 재약정을 조건으로 사은품이나 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지 방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서비스 이용자가 인터넷 계약을 종료하려고 할 때 해지 방어팀이 다양한 사은품 및 현금으로 재약정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인터넷이나 인터넷 TV약정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통신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협상에 따라 상당한 금액의 상품권이나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보험 리모델링

11억 짠테크를 하는 동안 고정지출을 50만 원으로 세팅하고 한도 내에서 지출했습니다. 50만 원에는 보험료, 통신비, 기름값이 포함되는데 이중 보험료가 30만 원이니 비중이 큰 편입니다.
처음에는 어떻게든 이 보험료를 낮추려고 했으나 결과적으로 보험 리모델링은 하지 않았습니다.
4인 가족의 월 보험료가 30만 원 정도라면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금전적 이익이 크지 않고, 생산성이 가장 높은 40대야말로 보험의 효용이 가장 큰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짠테크 서적을 읽어보면 보험료만 100만 원 넘게 지출하다가 불필요한 특약을 삭제함으로써 수십만 원 상당의 보험료를 줄였다는 이야기가 자주 있었습니다만, 애초에 내고 있던 보험료가 큰 금액이 아니라면 그 효과는 떨어집니다. 이런 경우 섣불리 보험을 건드렸다가 납입 기간이 제법 지났는데 얼마되지 않는 돈을 아끼자고 해지를 해버리면 보험회사 좋은 일만 시키는 것이죠.
보험의 효용이 가장 큰 시기라는 것은 생산성과 관계가 있습니다. 40대 초반은 한창 돈을 벌 나이입니다. 그런데 만약 암에 걸려 쓰러지면 어떻게 될까요? 치료비도 문제지만 치료받는 동안 수입이 없는 기회비용의 손실이 더 문제입니다. 그래서 생산성이 높은 젊은 나이에 보장금액을 넉넉하게 해두어 중대 질환이 생겼을 때 마음 편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과하게 보험료를 지출하고 있지 않다면 보험을 건드리는 데 신중했으면 합니다.
아픈 기간 동안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으려면 보장금액이 현재 벌어들이고 있는 1년치 월급만큼 되어야 합니다.

이 포스트는 티티새의 11억 짠테크에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