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 : 『습관 홈트』편집후기

책후일담

by 스마트북스 2017. 7. 18. 15:08

본문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 : 『습관 홈트』편집후기

평범한 나에게는 좋은 습관이 중요하다고, 당연히 생각했다. 그러나 습관을 들이기란 정말 어렵다. 내가 지금껏 세워온 목표들은 습관을 들이지 못해 실패한 경우가 태반이고, 밤마다 내일부터 하자고 결심하다 언젠가부터, 에라 모르겠다 하면서 외면했기 때문이다

하루 10분? 정말 뭐가 변하긴 해?

이 책 『습관 홈트』의 원고를 처음 봤을 때, 그래서 놀라웠다. 고백하자면, 이때까지 습관에 관한 책을 제대로 읽은 적이 없어서, 작은 습관의 개념조차 잘 몰랐다. 더구나 하루 10분? 그걸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 뭐가 변하긴 해?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나 저자는 하루 10분 할애해서 새로운 습관 만들기에 성공하고 하루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기쁨 가운데 계속해나가는 힘이 가져온 놀라운 변화를 경험한다. 단순히 담배 끊고 일찍 일어나는 것 이상으로. 그도 변화하고 그를 둘러싼 그의 주변도 변화하고, 습관이란 이렇게 만드는 거구나 싶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긍정적인 어떤 일을 꾸준히 하다 보면 나뿐만 아니라 내 주변이 변한다. 미풍이 불어와 모든 생명체를 기분 좋게 하듯, 그렇게 나를 둘러싼 세상이 바뀐다.

습관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습관 홈트는 습관을 만드는 최적의 책 이다. 특히나 지금껏 여러 번 습관 만들기에 실패한 사람에게 꼭 추천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저자와 함께 SNS를 이용해 소통하고 습관을 만들기를 바란다. 새로운 습관 만들기는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할 때 약간의 강제력이 생겨서 포기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습관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작게 잡고 시작하는 것이다. 또 나의 꿈이나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목표가 없다면 내 주변에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서 따라 하면 된다.


위는 이 책에 나오는 표로, 작은 습관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습관 목록이다. 물론 이것을 다 하는 것이 아니라, 이 가운데 3가지를 하루 10분 정도 실천하면 된다. 나 또한 최근 이 중 3가지 뽑아 실천하고 있다. 하루 마감일기 2줄, 책 2쪽 읽기, 비타민 2회 먹기.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고, 작고 사소하고 가벼워서 누구나 습관 실천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그러한 기쁨을 쌓아가는 가운데 자존감도 높이고 가까운 사람들과도 더 바람직한 관계를 쌓을 수 있다. 또 하루 목표를 초과 실천해서 연간 목표도 달성하면 습관 만들기 성공은 물론,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나비효과의 힘, 믿어도 좋다.


사소함의 힘, 사소한 것의 기적

모든 자기계발은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사소한 습관으로 시작된다고, 믿는다. 천재로 타고난 게 아니라면 더욱 그렇다. 나의 작은 노력이 쌓이고 쌓여 나의 성장과 성취를 가져오는 까닭이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이, 너무 큰 목표를 세웠다가 실패라는 감정을 거듭 맛보기보다 작게 시작하여 작은 기쁨과 성공 경험을 누적해 나에 대한 사랑과 확신을 갖기를 바란다. 그렇게 자신에게 필요한 또는 좋은 새로운 습관을 하나씩 만들어나가길 바란다. 또 그렇게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빛나게 바꾸길 기대한다.  
                       
                    

작은 노력을 통해 사람들이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며
편집자 이모양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