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는 곳 또는 관심 지역의 호재를 알고 싶다면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에서 제공하는 광역발전계획을 놓치지 마세요. 이를 통해 지역 부동산의 미래가치와 가격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거나 추진 예정인 광역 발전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지역별 호재는 각 시(市) 사이트의 2030도시기본계획을 참조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각 시는 지역의 발전과 인구 유입을 늘리기 위해 교통, 일자리, 택지지구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것이 바로 2030도시기본계획입니다.
최근 서울 및 수도권 2030도시기본계획의 가장 큰 이슈는 GTX(Great Train Express)입니다. GTX는 수도권 전역을 1시간 내에 연결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입니다.
2030도시기본계획에서 호재의 큰 틀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정보는 부동산 뉴스에 귀 기울이면서, 관심 지역을 정해놓고 꾸준히 살피면 지역 호재를 알 수 있고 돈의 흐름이 보일 것입니다.
지역 호재 정보를 한눈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의 모델하우스입니다. 모델하우스에 가면 지역 호재 정보를 다 정리해서 전시합니다. 그래픽 또는 지도에 도로, 지하철, 마트, 학교 등 새로 추진 예정인 호재 정보를 꼼꼼하게 표시해두죠. 예를 들면 아래 전시 정보와 같은 식으로요.
호재는 곧 지역의 발전상을 미리 그려볼 수 있는 정보입니다.
물론 호재가 그냥 호재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추진 계획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도 왕왕 있다는 말이죠. 그러므로 기관 자료나 모델하우스나 기관 자료를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되고, 혹시 중간에 변동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살피면서 신중하게 접근하고 관련 자료를 모아야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만약 어떤 택지지역에 A아파트와 B아파트가 있고 둘 중 하나를 사려 한다면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꼭 호재 부분을 챙겨야 합니다. 호재가 없는 쪽보다야 있는 쪽이 당연히 더 좋으니까요.
이 포스트는 『부동산 효녀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를 참고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