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아두면 쓸모있는 마루 보수와 관리 팁

본문

알아두면 쓸모있는 마루 보수와 관리 팁

우리나라의 마루는 세계 최고입니다. 마루는 소재가 목재이니 만큼 열에 의해 변형이 잘 되는데 우리나라 마루는 열에 정말 강합니다. 그럼에도 하자는 생깁니다. 마루 보수 및 관리 팁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

마루 하자별 보수 방법

마루 들뜸 현상
큰 하자는 아닙니다. 바닥이 고르지 않은 부분에 본드를 바를 때 덜 발렸거나 마루가 약간 휜(기술자에 눈에도 안 뛸 때가 있습니다) 제품을 시공해서 잘 안 붙은 경우입니다. 이때는 드릴로 들뜬 마루에 구멍을 낸 다음 주사기로 본드를 투입해서 다시 붙이면 됩니다.
들뜬 부위가 넓지 않을 때 얼른 A/S 신청을 하는 게 좋습니다. 밟을수록 더 들떠서 부위가 커집니다.
단차 및 제품 불량
마루판갈이를 해야 합니다. 일명 쪽갈이라고 하는데 손상된 마루를 갈아주는 것입니다.

습기 하자
발코니 확장 공사를 한 부분의 강마루가 썩어서 새카맣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마루에 조치를 취할 것이 아니라
창호 부근 외벽에 실리콘을 시공하여 창호 아래로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썩은 마루판을 갈아줍니다. 참고로, 강마루는 발코니 확장 공사를 한 곳에 시공해도 문제가 없으나 강화마루는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100% 하자가 생깁니다.
크랙 하자
신축 주택 또는 난방배관 교체 후 미장을 한 주택의 경우, 바닥에 금 (크랙)이 가지 않는 상태에서 바로 마루를 시공한 뒤 나중에 보일러를 틀면 마루가 전체적으로 다 일어납니다.
반드시 크랙이 생긴 것을 확인한 후 마루를 시공해야 합니다. 크랙은 미장 작업 후 바닥이 잘 말랐다는 증거입니다.
손상 하자
바닥재 시공 완료 후 싱크대나 가구를 설치하러 온 작업자들이 공구를 떨어뜨리거나 하여 바닥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루가 살짝 팬 정도이면 마루 색 깔과 유사한 마루 보수재를 바르면 됩니다. 즉 보수재로 팬 부분을 메워주는 것이죠. 손상 부위가 크면 아예 마루판을 갈아야 합니다.

마루 관리 방법

 

마루의 소재는 나무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떨어뜨리면 찍히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화마루는 습기와 물에 약하니 정수기에서 바닥으로 물이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화분에 물을 줄 때도 물이 흐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강화마루는 코팅을 하거나 왁스를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 변형이 옵니다.
강화마루는 여름에 수축하거나 팽창하니 환기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평소 깨끗한 관리, 즉 청소는 기본입니다

이 포스트는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