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사주 살까요? 말까요?

돈 되는 재테크/주식투자 오늘부터1일

by 스마트북스 2018. 5. 21. 17:19

본문

우리 사주 살까요? 말까요?

 

만약 회사에서 사원들에게 액면가로 주식을 팔겠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흔히 우리 사주라고 하죠. 주식을 사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만약 액면가로 주식을 받은 다음, 회사가 이익을 계속 내고 상장에 성공한다면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장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 때 살지 말지 판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회사 상황 객관적으로 보기

먼저 기업의 상황부터 살펴봐야 됩니다.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 회사 이름을 검색해보세요. 이곳에서는 상장기업 외에도 많은 기업들의 객관적인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장 가능성 살펴보기

우리 회사가 상장요건에 도달할 수 있을지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코스닥시장 상장요건표를 살펴보세요.
일반 기업의 경우, 규모면에선 자기자본금 30억 원 이상, 기준시가총액 90억 원 이상이면 요건에 충족합니다. 그 외 자본상태, 경영성과 등도 살펴봐야 합니다    
, 여러분이 다니는 회사, 혹은 관심을 두고 있는 기업은 상장이 될 것 같은가요?

돌다리도 두들기고 건너라

어떤 투자 명인은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주식은 사지 말라고 합니다. 회사가 잘못될 경우, 직장, 주식 실패 등 리스크가 이중으로 커지기 때문입니다.
한편, 회사는 직원들에게 주식을 매도할 때 온갖 장밋빛 전망을 펼쳐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주식을 받지 않으면 왠지 기회를 놓치는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장은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세요.

이 포스트는 주식투자 오늘부터1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