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금리인상, 주식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돈 되는 재테크/주식투자 오늘부터1일

by 스마트북스 2018. 6. 18. 16:19

본문

미국 금리인상, 주식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기준금리 인상, 주식 팔아야 할까?

아침에 뉴스를 보던 동건 씨. 미국의 금리인상 보도자를 듣고 생각합니다. 외국인들이 한국 증시에서 빠져나가지 않을까? 주식시장이 떨어지기 전에 팔까?
자, 이것은 맞는 생각일까요?

미국의 금리인상 보도를 듣고 외국인들이 한국 증시에서 빠져나가지 않을까? 주식시장이 떨어지기 전에 팔까?’라고 생각했다면 맞는 판단일까요? 절반만 맞습니다.

외국인 자금 이동을 체크하라

 

미국의 금리가 오르면, 돈이 미국 시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 주식을 팔고 미국 시장으로 움직일 수도 있죠. 이때 원화를 팔아 달러로 바꿈으로써 환율이 오르고 원화 약세가 될 수 있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즉 원화 약세가 되면 외국인투자자는 큰 환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한국 주식을 팔아 떠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외국인 자금의 이동을 체크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매달 발행하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을 보면 알 수 있죠(www.fss.or.kr 상단의 [알림·소식]보도자료).

미국계 자금에 유의하라

 

만약 미국이 추가 금리 인상을 할 것 같아 걱정되는데, 미국계 자금은 계속 한국 주식시장에 유입되고 있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 매수 타이밍을 노려야겠죠. 앞서 반만 맞다고 한 것은 이처럼 결과만 놓고 볼 것이 아니라, 제대로 체크하고 난 후 투자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미국 금리인상 이슈와 맞물려 미국계 자금 2,000억 유출, 중동계 자금 1,000억 유입, 일본계 자금 500억 유입으로 외국인 자금이 결과적으로 총 500억 유출되었다면 어떨까요?
중장기투자를 선호하는 미국계 자금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분간 주식시장에서 빠져나갈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트는 주식투자 오늘부터1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