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동산 대출 정책, 이것만은 알아두자

카테고리 없음

by 스마트북스 2018. 1. 19. 16:04

본문

부동산 대출 정책, 이것만은 알아두자

 

부동산 대출 핵심 체크 포인트

부동산 대출 관련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바로 8·2부동산 대책, 10·24가계부채 대책, 11·27금융회사 여신심사 선진화 방안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투기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하고 있으면 투기지역에서 새로 아파트를 구입할 때 추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DTI가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을 다 갚는다 해도 대출은 LTV 30%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투기과열지구인 분당에서 매매가가 5억원인 아파트를 사려면 15,000만원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 35,000만원 정도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곳에서는 LTV7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대상지역 외에서 집을 사기는 더 쉬워졌습니다. 분당과 같이 수도권이지만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김포, 수원, 인천 등에서는 기존에 대출을 받은 것이 없다면 주택담보대출을 70%까지, 기존에 대출을 받는 것이 있다면 6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인 신 DTI, DSR, RTI와 부동산 투자시 필요한 MCI, MC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 DTI / DSR

정부는 가계의 부채 산정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신 DTI를 도입하고, 모든 가계대출(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의 여신심사 과정에서 차주의 상환능력을 반영하여 대출해주는 DSR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DTI(Debt to Income)는 총부채상환비율을 말하며 모든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상환액+기타대출 이자상환액연소득으로 나누어 산정합니다.
DSR(Debt Service ratio)은 총체적상환능력비율을 말하며 주택담보대출 이외 신용대출 등 모든 대출에 대한 원리금상환액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내집 마련을 계획하는 사람은 첫 대출을 어떻게 내느냐가 중요해졌으며, 다주택자는 주택담보대출을 여러 건 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DTI는 두 번째 주택담보대출시 만기가 15년으로 제한되지만, 일시적 2주택자는 지난 2년 이내 기존 주택처분 및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약정시 두 번째 주택담보대출의 만기제한(15)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RTI

개인사업 및 부동산임대사업 대출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도입됐습니다. RTI(Rent to Interest)가 그것입니다. RTI는 부동산임대업 이자상환비율을 뜻하며, 부동산임대업자의 상환능력을 심사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연간 임대소득임대업 대출의 연간 이자비용과 해당 임대건물 기존 대출의 연간 이자비용의 합산액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RTI는 주택은 1.25, 비주택은 1.5배를 최소 요건으로 적용됩니다.
RTI를 적용해 부동산임대업자가 서울에서 보증금 1억원, 월세 300만원인 A상가를 담보로 하여 고정금리 연 4.1%6억원의 대출을 받으려 할 때 가능한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경우, 부동산임대사업자의 연 임대소득은 3,756만원(연 임대수입 3,600만원+보증금 1억원을 연리 1.56%로 은행에 맡겼을 때 예상되는 이자수입 156만원)입니다. RTI는 연 임대소득을 연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니까 3,756만원/2,460만원(연리 4.1% 적용시 연 이자비용)이면 1.53이 나옵니다. RTI1.53배이고, 임대사업자는 최대 61,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MCI / MCG

MCI(Mortgage Credit Insurance)는 임차인을 보증해주는 보험을 임대인이 드는 것으로 1인당 2건이 가능합니다. 최우선변제금(방빼기)만큼을 나라에서 보장해주는 것으로 서울은 3,400만원, 수도권은 2,700만원, 과밀억제권역은 2,000만원, 그 외 지역은 1,700만원을 보장해줍니다. MCI에 가입하는 데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최우선변제금은 2018년 하반기에 상향될 예정입니다)
MCG(Mortgage Credit Guarantee) 역시 임차인의 최우선변제금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MCI는 보험을 은행이 납부해주는 반면 MCG는 개인이 납부해줍니다. 세대당 2(1억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는 부동산 효녀 아임해피의 똑똑한 부동산 투자를 참고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