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스위치 교체

본문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스위치 교체

손 때 묻어 오래된 스위치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집이 훨씬 깔끔해집니다.
스위치 등 제품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품질과 가격을 손쉽게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집 주변의 인테리어 제품 매장이나 서울 방산시장(인테리어 자재와 소품 등 판매) 등에 가서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도·소매상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집 꾸미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셀프인테리어를 통해 의외의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스위치 교체, 셀프인테리어로 직접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안전이 최우선

스위치를 교체할 때는 감전이나 합선(부식이나 기타 원인에 의해 전선이 서로 붙어버린 현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배전함을 열어 차단기를 내리고 시작해야 합니다. 배전함을 열었을 때 빨간색 스위치가 바로 차단기입니다.
스위치를 교체할 때는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교체 후에는 차단기를 올리고 제대로 잘 시공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접지선(감전 방지를 위해 잔류 전력을 다른 곳으로 보내는 선), 전기선의 색이 집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세요. 접지선은 통상 녹색이지만 가끔 다른 색인 경우도 있고, 전원선은 보통 빨간색이나 흰색인데 이 역시 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스위치 교체법

필요 공구
일자드라이버, 전동드릴 혹은 십자드라이버, 커터칼, 면장갑

 

스위치 커버 하단에 있는 작은 홈에 드라이버를 집어넣고 살짝 들어올립니다. 힘을 세게 주면 스위치 커버가 파손될 수 있으니 천천히 들어 올리면서 본체와 분리시키세요. (맨 왼쪽 사진)
전동드릴이나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못을 풀어주고,
본체를 양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겨서 꺼냅니다. (가운데 사진)
일자드라이버를 사용해
직사각형의 홈에 있는 하얀 부분을 눌러 공통선과 조명선을 분리해줍니다. 이때 두 선이 서로 붙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자칫 쇼트(합선, 콘센트 교체시 서로 다른 선이 연결되면 펑 하는 소리와 함께 차단기가 내려가는데, 이를 쇼트라 하기도 합니다)가 날 수 있습니다. (맨 오른쪽 사진)

기존 스위치 분리 후, 새 스위치를 기존 전선이 꽂혀 있던 대로 하나씩 끼웁니다. 이때 구리선이 딸깍 소리가 나면서 들어갔는지 재차 확인하세요. 제대로 끼워지지 않으면 나중에 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맨 왼쪽 사진)
스위치에 연결된 전기선들이 벽 안으로 잘 들어가도록 밀어넣습니다. 이후 나사를 구멍에 넣고 고정해야 하므로
선을 잘 정리해서 집어넣는 것이 좋습니다. (가운데 사진)
커버를 아래쪽부터 위 방향으로 닫습니다.
커버의 위아래가 바뀌어서 브랜드 이름이 뒤집혀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맨 오른쪽 사진)

이 포스트는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