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콘센트 교체

본문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콘센트 교체

손 때 묻어 오래된 콘센트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깔끔해집니다. 콘센트 교체는 스위치 교체와 함께 비용 및 노력 대비 효과가 가장 좋은 셀프인테리어 품목이기도 합니다.
콘센트는 집 주변의 마트나 다이소 등 생활용품 매장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집 꾸미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셀프인테리어를 통해 의외의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콘센트 교체, 셀프인테리어로 직접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안전이 최우선

콘센트를 교체할 때는 감전이나 합선(부식이나 기타 원인에 의해 전선이 서로 붙어버린 현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배전함을 열어 차단기를 내리고 시작해야 합니다. 배전함을 열었을 때 빨간색 스위치가 바로 차단기입니다.
콘센트를 교체할 때는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교체 후에는 차단기를 올리고 제대로 잘 시공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접지선(감전 방지를 위해 잔류 전력을 다른 곳으로 보내는 선), 전기선의 색이 집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세요. 접지선은 통상 녹색이지만 가끔 다른 색인 경우도 있고, 전원선은 보통 빨간색이나 흰색인데 이 역시 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콘센트 교체법

필요 공구
일자드라이버, 전동드릴 혹은 십자드라이버, 커터칼, 면장갑

일자드라이버를 콘센트 커버 하단에 있는 작은 홈에 집어넣고 지렛대처럼 천천히 들어올립니다. (맨 왼쪽 사진)
전동드릴로 콘센트 본체의 나사를 풀어서(가운데 사진) 벽에서 분리합니다.(맨 오른쪽  사진)

콘센트 본체에서 전선을 분리합니다.(녹색이 접지선, 하얀색과 검정색이 전원선입니다) 본체의 검정색 직사각형 양 쪽에 있는 하얀색 네모 모양이 있는 곳을 일자드라이버로 눌러주면 작게 딸깍 소리가 납니다. 이후에 전선을 빼내면 됩니다. 이때 전선들이 서로 붙지 않도록 주의합니다.(맨 왼쪽째 사진)
새 콘센트를 기존 전선이 꽂혀 있던 대로 하나씩 끼워넣습니다.
구리선이 보이지 않도록 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선이 서로 얽히면 잘 들 어가지 않으니 선을 정리하면서 끼워넣으세요. (가운데 사진)
콘센트 몸체를 벽 속으로 완전히 밀착시켜 밀어 넣으세요.(맨 오른쪽 사진)

전동드릴로 나사를 조인 다음 (왼쪽 사진) 커버를 덮으면 교체 작업이 끝납니다.
나사를 조일 때는 아래에 있는 것을 먼저 조인 후 위의 것을 조이세요.
   

 


이 포스트는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