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문손잡이(문고리) 교체

본문

누구나 쉽게 하고, 돈 아끼는 셀프인테리어 : 문손잡이(문고리) 교체

손 때 묻어 오래된 문손잡이(문고리)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집이 훨씬 깔끔하고 산뜻해집니다.
문손잡이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마트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문 색깔이 화이트든, 브라운 계열이나 블랙 계열의 진한 색상이든 상관없이 문손잡이는 진한 색상 또는 실버 색상이 무난합니다. 또 한눈에 튀는 특이한 디자인보다는 손에 잘 쥐어지는 무난한 것이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문손잡이 교체, 셀프인테리어로 직접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문손잡이 부품 구성

문손잡이는 레버형 손잡이(1), 래치볼트(2), 손잡이 커버(3), 래치(4), 캐치(5), 캐치박스(6), 나사와 잠금장치 (7)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래치볼트로, 문이 잠기거나 열릴 때 스프링 작용을 하는 자물쇠의 볼트 부분입니다.

문손잡이 교체법

필요 공구
전동드릴 혹은 드라이버

해체된 손잡이 안으로 래치볼트(왼쪽 사진)를 밀어넣습니다. 이때 잠금장치가 있는 쪽(원형 홈)이 방 안쪽에 위치하도록 합니다.(오른쪽 사진) 

래치와 래치볼트를 고정하고 손잡이를 밀착시킵니다. 수평을 잘 맞추면서 양쪽에서 동시에 끼워준 후(왼쪽 사진) 나사를 조여줍니다.(오른쪽 사진)

 

캐치박스를 밀어넣고 그 위에 캐치를 고정한 다음 나사로 조입니다.(맨 왼쪽 사진)
손잡이 커버를 씌운 다음(가운데 사진) 잠금장치를 돌려서 넣어줍니다.(맨 오른쪽 사진)

 

이 포스트는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