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지 및 단독주택 등기부등본 보는 법

돈 되는 재테크/경매공부의 바다에 빠져라

by 스마트북스 2017. 1. 18. 14:59

본문

토지 및 단독주택 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기부의 3가지 구성 알아보기

부동산 등기부란 부동산의 권리관계나 현황을 기록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그 부동산의 지번, 지목(토지의 종류), 구조, 면적 등의 현황을 볼 수 있고, 소유권·저당권·전세권 등 어떤 권리가 설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됩니다. 표제부는 토지나 건물의 주소·지목·면적·구조 등 현황이 나오고, 갑구는 소유권에 관한 사항, 을구는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표제부 부동산의 주소, 면적, 구조 등이 나옵니다. 토지 등기부등본에는 지목도 나옵니다.
➋ 갑구 소유권에 관한 사항이 있습니다.
➌ 을구  소유권 이외의 권리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토지/단독주택 등기부의 표제부

 ▼ 토지 등기부의 표제부

토지 등기부등본의 표제를 보니 주소는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이고 면적은 약 250(76)입니다.지목은 입니다. 지목은 토지의 현황을 표시하는데, ‘는 집이나 건물이 지어져 있는 토지를 말합니다. 토지 등기부의 표제부를 보면 이 토지가 어디에 있으며, 면적이 얼마이고, 지목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➊ 표시번호/접수일 전세 및 매매 계약시에는 큰 상관이 없으나 경매물건의 권리분석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소재지번/면적 토지의 주소와 면적이 기록됩니다.
➌ 지목 토지의 현재 상황에 따라 그 종류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 토지는 집이나 건물이 지어져 있는 입니다.

 ▼ 건물 등기부의 표제부


 

건물 등기부등본의 표제부를 보면 그 건물의 주소, 면적, 구조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연와조 평옥으로 1층은 약 30, 2층은 35, 지하실은 6평입니다. 이처럼 건물 등기부의 표제부만 봐도 건물의 모습을 대략 머릿속에 그려 볼 수 있습니다.

➊ 소재지번 및 건물번호 해당 건물의 소재지가 나옵니다.

건물내역  건물의 종류, 면적,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토지/단독주택 등기부의 갑구

토지나 건물 등기부의 갑구에서는 소유권에 관한 사항 이 나옵니다. 즉 소유권과 관련된 권리가 생기고 바뀌고 없어지는 과정이 기록되는 것입니다.

등기부의 갑구 에는 소유권 및 그 변동에 대한 내용이 기록됩니다.
순위번호/접수일  경매물건의 권리를 분석할 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등기 목적  등기의 목적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소유권 이전 등기입니다.
등기 원인 가장 최근에는 20093월의 매매로 인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했습니다.
권리자 및 기타 사항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한 소유자의 인적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단독주택의 소유권과 관련된 사항을 살펴보면 1977년에 매매로 소유권 이전 등기가 되었고, 2001년에 매매로 소유권이 바뀌었으며, 현 주인은 2009년에 이 집을 샀습니다. 소유권과 관련된 권리는 소유권 이전 외에도 가압류, 가처분 등 다양합니다
    

토지/단독주택 등기부의 을구

등기부의 을구에는 근저당권이나 전세권 등 소유권 이외의 권리가 나옵니다.
또한 등기의 원인 및 권리의 내용, 권리자에 관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단독주택에는 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등기가 말소되면 그림처럼 선을 그어 지워 줍니다


 

등기부 을구 에는 근저당권, 전세권 등 소유권 이외의 권리가 기록됩니다.
권리자 및 기타 사항 근저당권의 채권최고액과 채무자, 돈을 빌려준 근저당권자가 기록됩니다.
등기말소 빌린 돈을 갚아 근저당권이 없어지면 말소 등기를 하고, 해당 등기는 선을 그어 권리가 사라졌음을 표시합니다.  


부동산 등기부에는 많은 권리들이 표시되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선순위의 권리를 우선으로 보호합니다. 따라서 각 권리들의 순위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등기 순서는 갑구/갑구, 또는 을구/을구의 등기끼리는 순위번호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갑구/을구, 즉 다른 구끼리의 등기들은 순위가 접수번호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접수번호는 1년마다 갱신되므로 같은 해에 등기된 권리가 아니라면 등기가 접수된 해를 기준으로 순위를 판단합니다.


 

이 포스트는 경매공부의 바다에 빠져라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