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5년 현장전문가 독일병정이 알려주는 부동산 공부법

본문

25년 현장전문가 독일병정이 알려주는 부동산 공부법

1.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의 흐름 파악하기

 

전국 방방곡곡 찾아다니면서 발품을 팔 수는 없어도 인터넷 정보를 통해 최소한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의 흐름은 파악해야 합니다. 부동산 시세 동향 자료는 부동산 사이트에 따라 차이가 날 때도 있으니, 몇 개 사이트의 자료를 비교해가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한국감정원과 KB부동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주로 이용합니다.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
KB부동산 리브온
부동산 정보 사이트 : 부동산114, 부동산뱅크, 닥터아파트
통계 자료: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리얼투데이

2. 글로벌 경제의 흐름 파악하기

경제 활동을 하면서 미국, 중국 정세나 경제를 잘 모른다면 세상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를 샅샅이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동산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기본 경제 상식을 갖추고 환율, 국제 정세 및 경제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 신문을 꾸준히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세법 및 부동산 제도 익히기

주택이나 상가 임대를 하면서도 세금제도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주택자 또는 상가 소유자로서 자신의 자산 상황과 소득, 지출, 세금을 꼼꼼히 파악하고 절세 방법을 실천하고 있다면 부동산 중수쯤 됩니다. 부동산 세금과 제도에 대한 정보는 다음 사이트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기획재정부
(관심 지역의) 구청, 시청

 

4. 부동산 전문가와 친교 맺기

인터넷 부동산 카페 활동을 통해 부동산에 대해 식견이 높은 사람을 사귀던지, 자기 집 인근이나 관심 지역의 부동산중개소 소장과 알고 지내면 부동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지역개발 정보 및 동향 체크하기

 
내가 거주하는 지역이나 또는 관심 지역의 구청, 시청 사이트 및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세요.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새소식>공고> 고시·공고’, ‘알림마당>일반공고>고시공고’, ‘행정>고시/공고란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따라 고시·공고란의 위치나 이름이 조금씩 다릅니다.) 고시·공고란에는 향후 동향을 예측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습니다. 국토교통부 사이트에서는 보도자료도 꼼꼼히 확인하세요.

6. 인터넷 부동산 카페에서 활동하기

인터넷 부동산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세요. 카페 활동을 활발히 하다 보면 오프라인 모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혼자서 부동산 정보를 모으고, 내 판단이 맞는지 틀린지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목적이 같은 사람들과 직간접 만남을 통해 자신의 활동 영역을 넓히는 것도 부동산 공부를 하거나 투자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7. 관심 지역 분석을 위한 발품 팔기

시간이 나는 대로 짬짬이 관심 지역에 임장(현장조사)을 나가세요. 그 지역의 부동산중개소에도 방문해 주택 거래 상황을 파악하세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전 정보 수집과 분석은 꼭 필요합니다. 임장 내용을 간략하게 기록으로 남기는 습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8. 토지에 대해 공부하기

건물 값이 0원이 되더라도 미래 시점에서 토지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토지와 입지를 공부하세요. 그러다 보면 주택도, 상가도 다 보입니다. 특히나 부동산은 토지를 모르고서는 개념을 잡기가 힘듭니다.

9. 부동산 고수들의 글, 강의 접하기

최근에는 부동산 고수들이 인터넷뿐만 아니라 팟캐스트, 유튜브, TV, 라디오 방 송 활동도 하고 강의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는 숨은 고수들도 많습니다. 일단은 알려진 고수들의 글, 책을 찾아 읽거나 방송, 강의를 들어보세요. 부동산 공부를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특히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트는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