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탄력성장』

경제상식 경제공부/탄력성장 (에너지)

by 스마트북스 2021. 2. 22. 15:08

본문

『탄력성장』

블랙타이드 시대, 대전환에 답하다

‘회복 탄력성’을 넘어 ‘탄력성장’으로

위기의 거대화, 복합화, 상시화라는 ‘블랙타이드’시대,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위기를 기회로 ‘탄력성장’을 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카이스트-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학습조직 공동연구
넷제로(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지침서

우리 경제 및 산업은 ‘회복 탄력적인 시스템’을 넘어 본래 상태보다 더욱 발전하는 ‘탄력성장’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에너지 시스템’의 탄력성장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에너지는 그 어떤 분야보다 시선을 미래에 둔 채 현재를 걸어가는 분야이다. 다양한 위기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더불어 에너지 수급, 요금체계, 그리고 온실가스 감축까지 미래 한국에 가장 중요한 이슈들을 빼놓지 않고 함께 담아냈다. ● 성윤모(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앞으로 다가올 블랙타이드 위기가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커질 것이고, 발생 직후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은 더 촉박해질 것이다. 그렇기에 제조업, 서비스업 등 모든 분야에서 블랙타이드를 대비한 탄력성장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회복을 뛰어넘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탄력성장’ 개념은 한국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이다. ● 신성철(한국과학기술원 총장)

대표저자
김원준 /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재료공학석사학위를 받았다. 기술혁신 전략과 정책에 대한 연구를 위해 전공을 바꾸어 서울대학교에서 기술경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예일대학교 경영대학에서 박사 후 연구원, 뉴욕대학교 경제학과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하면서 기술혁신과 산업 및 시장의 변화에 대해서 연구했다. 이후 KAIST에 부임하여 기술경영학부 교수 및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원장으로 기술혁신경영, 과학기술정책 분야에 대한 인재양성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의 산업 미래전략을 연구하는 KAIST 혁신전략정책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센터장을 맡고 있고, 인공지능과 디지털 변환을 통한 한국 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KAIST 사회과학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연구단 단장을 맡고 있다. 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며,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부회장 및 미래세대위원회 위원장으로 한국 과학기술계의 발전과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나아가 과학기술 혁신정책을 통한 국제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2003년 미국 및 아시아 주요 대학 학자들과 아시아 혁신 및 기업가정신 국제학회(Asia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Association)를 설립하여 학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공동저자
서용석 /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미국 하와이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한 후 KT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과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겸임교수이며, 사회변화와 미래 거버넌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술진보, 인구구조 변화, 기후변화가 견인할 다양한 미래변화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엄지용 /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한 후 KAIST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스탠포드대학교에서 경영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에너지부 산하 세계변화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로서 녹색성장대학원장과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을 맡고 있다.

조항정 / 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
경영정보를 전공하고,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디지털사회 혁신에 관심이 있고, KAIST 사회기술혁신연구소를 이끌고 있다.

산업부 에너지 학습조직

장현국 / KEI Consulting 전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