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제기사로 경제공부 쉽고 재밌게 하는 법

카드로 책 읽기

by 스마트북스 2016. 12. 19. 11:43

본문

경제기사로 경제공부 쉽고 재밌게 하는 법

 

012345678910111213

신문 경제면은 흥미진진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먹고사는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 낯선 단어와 불친절한 설명 때문에 힘든 겁니다. 경제기사를 제대로 읽고 올바로 해석할 수 있다면 든든한 무기를 갖게 되는 거겠죠? 경제기사로 경제공부 쉽고 재밌게 하는 법, 알아볼까요   

경제기사는 살아있는 경제 교과서

IMF 외환위기, 코스닥시장 거품 붕괴, 신용카드 대란, 글로벌 금융위기우리나라의 위기는 환율이 치솟는 등 비슷한 형태로 진행되었죠. 경제흐름은 반복되며 경제기사 또한 그렇습니다. 경제기사를 오래 읽다보면 이런 패턴을 알게 됩니다.

우선 종이신문으로 시작하세요!

스마트폰이나 PC화면의 기사는 병렬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초보자의 경우 무엇이 더 큰 기사인지, 더 중요한 기사인지 한 눈에 알기가 어렵습니다. 종이신문의 기사는 때로 어느 면에 어떤 크기로 게재되어 있는지가 내용보다 더 큰 의미를 전달합니다. 최소 1년은 종이신문을 꼭 보세요.

매일 슬슬 넘겨만 보세요!

억지로 공부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떨치세요. 경제는 시기마다 주요 이슈가 있어요. 처음에는 현재 경제흐름의 이슈가 뭔지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됩니다. 슬슬 신문을 넘겨보면서 제목만이라도 보고, 시간 날 때 맘에 드는 기사를 골라 읽으세요.

6개월만 지나면 흐름이 보여요

매일 종이신문을 넘기는 사람들은 한 달, 두 달 지나면서 경제의 흐름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 흐름이 워낙 여러 가닥이라 지금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지만 이 여러 개의 흐름이 어느 순간 한 쾌에 꿰어지는 때가 반드시 옵니다.

톱기사 기획기사는 꼭 읽으세요

1면 톱기사는 반드시 읽으세요. 가장 중요한 이슈이니 매일 읽으면 사회의 큰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기획기사, 특집기사, 해설기사 등의 코너도 자주 보세요. 현상의 이면을 보는 눈이 생깁니다.

관심 있는 주제만 우선 집중하세요

기사를 다 읽으려고 하지 말아요. 지칩니다. 관심 있는 주제를 집중해서 읽으세요. 한 분야 기사를 만화책 보듯이 읽을 정도가 되면 자연스럽게 관심이 연관된 영역으로 확장됩니다.

하루 20분이면 수치감각 생겨요

경제기사에는 숫자가 엄청 많이 나옵니다. 기준금리, 소비자물가, 환율숫자에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하루 딱 20, 매일 보고 들으면 몇 달 뒤 저절로 기준점이 생깁니다. 한 달 전보다 올랐는지 내렸는지, 변화의 폭이 큰지 작은지 감이 잡힙니다.

아침 TV뉴스와 함께 보면 효과 2

매일 아침 TV 경제뉴스를 틀어놓으세요. 아침 뉴스는 전날 주요 경제 이슈와 지표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귀로는 TV 뉴스를 듣고 눈으로는 종이신문을 후루룩 넘겨보며| 그날 경제기사의 분위기를 익히면 한결 쉽습니다.

기사 소스를 찾아 읽어요

신문을 빠른 속도로 읽을 정도가 되면 기사의 소스를 찾아 읽으세요. 기사보다 훨씬 좋은 자료가 무궁무진합니다. 각 기관의 보도자료 등 기사에 소개된 소스를 찾아 읽어보면 실력이 쑥쑥 늘어납니다.

시장에 10만원을 묻어두세요

한 걸음 더 나아간다면 10만원만 관심분야에 직접 투자하세요. 경제기사에선 도저히 배울 수 없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해외 원자재에 관심이 많고 최근 기사에서 석유에 대한 여러 정보를 읽었다면 10만원으로 석유 ETF를 사는 겁니다. 다음날부터 신문 보는 재미가 몇 배는 커질걸요.

책 한 권 먼저 읽고 시작하세요굳은 결심으로 도전했는데 막상 생소한 경제용어 때문에 계속 맥이 끊기면 작심삼일, ‘도로아미타불이 되기 십상이에요.(네네, 경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경제기사 읽기 전에 기초체력 다지는 책 한 권 정도는 읽고 시작하는 센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