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요약하기' 훈련법

좋은 부모/장선화의 교실밖 글쓰기

by 스마트북스 2017. 3. 30. 16:27

본문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는 '요약하기' 훈련법

책을 읽긴 했는데 남는 게 없다?

 

독서는 눈으로 글을 읽고 뇌로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책장을 덮었을 때 머릿속에 남는 게 거의 없다면, 물론 가슴에 남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무언가를 읽었다는, 자기 위안과 만족 정도가 남을까요.
그러다 책 내용에 대해 누가 물어오면 뭐라고 답해야 할까요? 또는 독후감이라도 써야 한다면 어떨까요?

여기서 벗어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요약하기를 권합니다.

'요약하기', 책 읽기 전 이미 시작!

요약하기는 한 편의 글 또는 한 권의 책에서 핵심 내용을 끄집어내는 과정입니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지요. 글쓰기 연습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요약하기는 글이나 책을 읽은 후가 아니라 읽기 전에 이미 시작됩니다. 내용을 요약하겠다고 마음먹고 글을 읽으면 읽기의 상황이 이전과는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중요한 대목에는 밑줄을 치거나 그 옆에 자신의 생각을 적고 싶어지기도 하지요. 글을 읽는 사이사이 자신도 모르게 머릿속으로 인상 깊었던 문구를 되짚어 보거나, 줄거리를 떠올리거나,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요약하기과정과 더불어 그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요령 있게 읽으세요

먼저, 글을 읽어야겠지요. , 읽기에도 요령이 있습니다. 일단 3번을 읽으세요. 처음에는 눈으로 정독하고, 그다음에는 펜으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해 가며 읽습니다. 세 번째 읽을 때에는 핵심문구 혹은 자신의 생각을 빈 공간에 쓰세요. 혹시 3번을 읽어도 글의 핵심 내용을 잘 모르겠다 싶으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단을 찾아서 그 문단만 다시 읽어 보세요.

읽으면서 잘 모르겠다 싶은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아도 좋습니다. 잘 모르는 단어는 사전 등을 찾아서 뜻을 확인하고, 관련 기사나 책을 찾아 읽으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지요.

2. 생각을 정리하고 내용을 말해보세요

다음은, 적어 둔 문구나 문장을 보면서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요약은 짜깁기가 아닙니다. 글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표시해 놓은 대목을 종이에 옮기는 과정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요약을 제대로 하려면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해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말하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를 통해 글로 요약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공포도 줄일 수 있지요.

2분 정도에 걸쳐서 읽은 내용을 말해 보세요. 말을 하려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어찌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말하기는 읽은 내용을 머릿속에 다시 떠올려서 정리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글은 무엇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네.”

이 정도만 말해도, 글의 내용을 상당히 잘 정리한 겁니다. 거울 앞에 서서 말해 보세요. 혼잣말로 연습을 해도 좋습니다.

3. 정리한 내용을 쓰세요

끝으로, 정리한 내용을 요약해서 씁니다. 펜 혹은 컴퓨터가 필요하겠지요. 되도록이면 직접 펜을 쥐고 종이에 써 보세요. 글쓰기는 아날로그적인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거든요.

앞서 메모를 하고 말을 하면서 글의 내용을 어느 정도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요약하여 쓰기는 이제 훨씬 쉬울 겁니다. 누군가 몇백 자 이하로 쓰라고 정해 주었다면 분량 제한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요약하기 연습을 꾸준히 여러 번 하다 보면 분량 제한에 대한 부담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겁니다.


 

신문 사설, 칼럼은 훌륭한 연습 교재

사설이나 칼럼은 그날 신문에 실린 기사 중에서 꽤 정제된 글로, 사회적인 논쟁거리를 주로 다룹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엿보기에는 사설과 칼럼만 한 것이 없습니다. 그 내용이 다소 어렵거나 친숙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읽고 머릿속으로 정리하거나 손으로 직접 요약해 보세요. 생각하는 힘과 함께 글 쓰는 힘이 몰라보게 좋아질 겁니다.



이 포스트는 장선화의 교실밖 글쓰기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