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 모을 땐 여러 개의 목표를 동시에

돈 되는 재테크/월급쟁이 부자들

by 스마트북스 2019. 3. 11. 15:58

본문

여러 개의 목표를 동시에 : 돈은 병렬적으로 모아야 한다

목표 달성 후 다음 목표로?

사람마다 각자 결혼자금, 전세자금, 노후대비, 내집마련, 자녀 학자금 마련 등 다양한 재무목표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통 경제적 목표들을 순차적방법으로 이루려고 합니다.
돈을 순차적으로 모으려는 사람들은 전세자금 대출을 모두 갚은 다음에 내집마련을 위한 돈을 모으고, 내집마련을 한 다음에 자녀의 대학등록금과 은퇴준비를 시작합니다. 과연 이것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일까요? 그리고 우리가 자산을 관리할 때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만이 능사일까요    

여러 개의 목표를 동시에!

수능시험에서 국어·영어·수학 세 과목만 시험을 친다고 해봅시다.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학년 때 국어를 마스터하고, 2학년 때는 영어, 3학년에 수학을 공부하여 1년에 한 과목씩 마스터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보다, 3년 동안 매주 세 과목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목표도 한 가지를 이루고 다른 목표를 시도하는 것보다 여러목표들을 병렬적으로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떤 재무목표의 경우에는 사정에 따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고 그 목표를 이루기까지 지켜나가는 것도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출 없이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목표금액을 저축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또 현실적으로 주택대출자금을 빨리 갚는 것보다 15년 이상 장기대출을 하는 것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또한 비록 대출이 일부 있더라도 연금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처음에는 손해인 것 같지만 나중에 받을 연금 수령액을 감안하면 더 낫습니다. 대출이자는 단리로 계산하지만 연금액은 가입 때부터 복리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빚이 없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목적으로 저축을 한다고 가정해보면 이는 더욱 확실해집니다.
【질문】 앞으로 2년 후 여러분의 재무목표가 전세금 상승분 모으기, 차량 구입, 해외여행 등 3가지라고 가정해보죠. 어떤 재무목표를 먼저 하겠습니까?
 
전세금이 최우선이므로 먼저 모으고, 그다음에 차를 살 돈을 모으고 나서 마지막으로 여행자금을 모은다면 2년 안에 3가지를 모두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하나를 이루기 위해서 다른 목표를 포기하게 됩니다.
돈을 모으려면 인내심이 필요한데, 인내심을 가지려면 스스로에게 즐거움을 주어야 합니다. 전세금과 차를 살 돈을 모으기 위해서라도 여행을 통해 자신을 위로해주는 것이 여행을 포기하고 돈만 모으는 것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을 넘어 행복을 위해 살아야 하니까요. 대출금을 빨리 갚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돈 관리가 서툰 경우 이처럼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돈은 순차적인 방법이 아니라 병렬적인 방법으로 모아야 합니다. 돈 모으기에 관한 한 두 마리, 아니 여러마리 토끼잡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 포스트는 월급쟁이 부자들(최신 개정판)에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