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작심삼일을 극복하는 쉬운 방법 3가지

경영 자기계발/습관 홈트

by 스마트북스 2019. 7. 1. 18:00

본문

결심이 작심삼일에 그치는 이유

한 미국 대학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Scranton, 2014) 처음 2주 동안은 실험 참가자들의 71%가 자신이 그해에 다짐한 것들을 지키는데, 6개월이 지나면 50% 미만의 사람들만이 그 다짐들을 계속 지켜 나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발견은, 2년이 지난 후에는 오직 19%의 사람들만 이 그들의 다짐을 계속 지키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왜 결심을 현실로 바꾸지 못하고 이렇게 작심삼일에 머물까요?

첫째, 완벽주의자이다.

둘째, 자신의 능력(열정, 동기)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셋째, 목표가 너무 높아서 몇 번 실패한 후 다시 재도전하기보다는 자포자기한다.

완벽을 추구하지 마라!

우리의 결심이 작심삼일에 그치는 첫 번째 이유는 우리가 완벽주의자이기 때문입니다. 완벽주의자들은 4가지 요건이 완벽하게 갖추어져야 습관을 실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완벽한 장소, 완벽한 시간, 완벽한 준비물 그리고 체면이 서는 높은 목표가 모두 갖춰져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비가 오거나 늦게 퇴근해서 스포츠센터에 가지 않고 운동을 건너뛴 날이 있지 않나요? 완벽한 장소를 탓하며 습관을 포기한 적 없으세요? 그러나 작은 습관인 팔굽혀펴기 1회는 교회에서건, 사무실에서건, 화장실에서건 어느 곳에서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정해진 시간, 예를 들어 아침 6시 기상 후에 조깅 30분을 하려던 계획이 어제의 회식과 과음으로 틀어진 적은 없나요? 하루, 이틀 건너뛰다 결국 포기해 버린 적 없으세요? 작은 습관의 관점에서 보면, 아침 6시에 실천하지 못한 조깅은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잠들기 전까지만 하면 됩니다. 밤 9시 이후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을 포기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헬스 장비나 운동복을 완벽하게 갖춰야만 제대로 운동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운동을 위한 필수 장비는 단 하나, 우리 몸만 있으면 됩니다.

새해 결심이나 목표를 세울 때 남의 눈을 신경 쓰느라 주위 사람들이 세운 높은 목표를 따라 하려다 결국 실패하고 포기한 적은 없나요? 예를 들어 금연, 몸무게 15kg 감량, 책 한 권 쓰기, 1억 원 벌기, 매일 1시간 조깅하기 등등 남들이 세운 목표를 나도 따라 해야 자존심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중요한 것은 남에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매일 자신의 습관 실천율 100%를 유지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열정과 동기를 믿지 마라!

결심이 작심삼일에 그치는 두 번째 이유는, 우리의 능력(열정, 동기)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새해 첫날의 하늘을 찌를 듯한 충만한 열정이 1년 내내 유지될 것이라는 판을 서슴없이 저지르며, 남들이 정한 과도한 목표를 그대로 따라 실천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열정이나 동기는 왜 해결책이 될 수 없을까요?

스티븐 기즈의 『지금의 조건에서 시작하는 힘』에 따르면 “열정이나 동기는 믿고 의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동기가 우리의 감정과 느낌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나도 많은 것들이 당신의 감정을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우울한 마음, 건강 상태, 스트레스, 외부 자극, 회식이나 야근 같은 상황 등이 그것들입니다. 누구나 기운이 없고 뭘 해도 잘 안 되는 날이 있습니다. 그렇게 힘든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혹자는 어떤 상황에서든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넌 할 수 있어. 힘내자. 파이팅!”을 외치며 엉망인 감정 상태를 끌어올려 동력이 충만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동기부여는 일시적 응급조치일 뿐입니다. 습관의 생명은 ‘지속성’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동기부여에 의존하는 것은 감정 조작일 뿐이며 일시적 임기응변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의 뇌가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는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재도전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설정하라

결심이 실패를 반복하는 세 번째 이유는, 결심 실천에 몇번 실패하고 나면 재도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루 3시간 독서, 하루 1시간 조깅, 하루 영어 회화 50쪽 공부 등을 목표로 세웠다가 이런저런 이로 며칠 건너뛰면 다시 도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목표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열정이 충만할 때 독서 3시간은 가능할지 모르나, 열정은 점차 소진되기에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속할 힘이 남아 있지 않을 때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여행을 떠날 때 욕심을 부려 가방에 과도하게 짐을 챙겨 넣으면 중간에 다리가 풀려 주저앉게 됩니다.

우리는 종종 유명한 강사나 책 또는 고난을 이겨 낸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나도 그들처럼 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들을 찾아봅니다. 무엇부터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하지만 삶의 우선순위에 밀려 우왕좌왕하다 변화의 골든타임을 놓치곤 합니다. 얼마나 처량한 반복인지 경험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반드시 성공하는 전략이 있다!

결심이 흔들리고 목표 달성에 실패를 반복하는 것은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이제까지 잘못된 전략을 선택했을 뿐입니다. 이제까지 채택한 전략이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면, 새로운 전략을 채택해서 다시 도전해야 하지 않을까요?

내년 1월 1일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당장 오늘 시작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고 쉬운‘ 작은 습관’을 실천해 보세요. 작은 습관은 실천하는 데 어렵지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아서 여러분의 뇌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매일 조금씩 천천히 여러분을 변화시켜 줄 것입니다. 작은 습관을 실천하는 데 하루 10분을 투자하는 것은 21세기 바쁜 현대인을 위한 맞춤형 전략입니다.

이 포스트는 『습관 홈트』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