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습관 실천 오래하려면 정체성 중심 목표를 세워라

본문

습관을 실천하는 초반에는 누구나 열심히 합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우리 뇌는 나는 왜 힘들고 지겨운 이 습관을 실천해야 하는가?’라고 질문하죠. 여기에 답을 하지 못하면 습관을 계속할 이유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습관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얻을 것인가?’라는 결과보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고민해야 합니다.

변화의 방향이 중요하다

행동 변화에는 3개의 층이 있습니다.
첫 번째 층은 결과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ex 책 출간 / 체중 10kg 감량 / 종자돈 1억 모으기)
두 번째 층은 과정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습관과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죠. (ex 운동, 독서, 글쓰기, 정리정돈 등)
세 번째 층은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자아상, 인간관계 및 세계관에 관련된 것으로, 즉 믿음, 가치관, 신념 등에 관한 것입니다.
행동 변화의 3개 층은 모두 각각의 방식으로 중요하고 유용합니다.


문제는 변화의 방향입니다.
첫 번째 방향은 변화의 맨 바깥쪽인 결과부터 시작합니다. 이를 결과 중심의 습관이라고 하죠.
많은 사람들이 결과 중심의 습관을 만들려고 합니다. 날씬해지고 싶다는 결과(목표)를 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행동만 생각합니다. 이런 목표는 자신을 계속 움직이게 하는 믿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방향은 가장 안쪽의 정체성부터 시작합니다. 정체성, 즉 나는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변화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정체성 중심의 습관이라고 합니다.
정체성 중심의 습관에서 시작해야 그 행동을 오래 지속할 수 있고, 변화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믿음, 체성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습관을 바꾸기는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알아야 합니다. 진정한 변화란 정체성의 변화에 있기 때문입니다.

정체성 중심의 목표를 세워라


해외영업 팀에서 근무하는 박 대리는 영어공부 습관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어느 것이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을까요?

A. 과장으로 진급하기 위해서는 영어 점수가 필요하다.
B. 나는 성장하기 위해 항상 공부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A 문장은 결과 중심의 습관이고, B 문장은 정체성 중심의 습관입니다.
정체성을 수립한 뒤에 영어회화 공부 습관을 만든다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장 진급을 위한 영어점수가 필요해서 단기적 목표로 삼고 실천한다면 승진 발표 이후에까지 지속될 확률은 떨어질 것입니다. 목표가 달성되면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지속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트는 이범용의 매번 시작만 하는 사람들을 위한 습관의 완성』 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