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리 알아보는 선강퉁 시장 환경과 주목할 종목

돈 되는 재테크/중국주식 선강퉁

by 스마트북스 2016. 12. 1. 13:56

본문

미리 알아보는 선강퉁 시장 환경과 주목할 종목

중국의 자본시장 확대 지속

중국 정부는 2020년 자본시장 개방을 목표로 금융시장의 대외개방 수준을 매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적격외국기관투자자(QFII), 위안화 적격외국인투자자(RQFII), 후강퉁 등 기관부터 개인투자자까지 순차적으로 투자를 허용했으며, 투자영역 및 규모도 확대하여 자본 유출입 규제도 완화하는 중이다. 특히 현재 5% 미만인 외국인 투자 총 쿼터를 폐지하고, 개별 종목에 대한 외국인 총지분과 개인 지분 한도만 설정했다. 그뿐만 아니라 금융상품도 다양화했으며, 20162월에는 은행 간 채권시장의 규제도 완화했다.
중국의 자본시장이 점차 개방됨에 따라 위안화는 무역 결제통화에서 글로벌 금융투자 통화로서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나아가S DR(IMF 특별 인출권)에 편입됨으로써 가치저장의 수단으로서도 활용될 것이다.

위안화 변동성은 리스크 요인

2015년 중국 외환당국은 위안화 평가절하를 단행한 바 있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달러로 바꾸어 나갈 때 환차손을 입을 수 있으므로 투자에 불리하다. 이로 인해 해외 자본이 빠져나가고 외환 보유고가 감소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위안화의 평가절하 우려는 외국인의 투자 수요를 위축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한편 중국은 경상수지 흑자 폭이 크고, 위안화가 SDR에 편입됨으로써 위안화 표시 자산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채권에 대한 수요, 중국 증시가 MSCI 신흥국 지수에 편입될 것이라는 기대도 위안화 표시 자산의 수요를 키울 수 있는 요인이다. 특히 위안화의 변동성이 커질 경우 외환당국이 개입할 가능성이 있기에, 그에 따른 경계감은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유동성에 민감한 신흥국 증시

2015년 중국 증시가 과도하게 상승했던 주요 원인은 정부의 확장적 통화정책과 함께, 신용팽창이 민간영역까지 활발하게 일어났기 때문이다. 과도하게 공급된 유동성은 주식시장에 급격히 유입되어 비이성적인 상승장을 연출했다. 2016년 연초 중국 증시가 급락한 것은 서킷브레이커도입을 우려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팔았던 요인도 있지만, 그보다 앞으로 유동성이 묶일 것에 대한 우려가 과도하게 커졌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중국 증시의 상승 속도와 강도는?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시대에 정부가 온건한 통화정책을 실시하면, 증시가 중장기에 걸쳐 추세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특히 인민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왜냐하면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유동성을 관리하고 통제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시중의 통화량이 늘어났지만 실물경기로 유입되지 못하고, 정부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과 속도로 신용이 확대된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를테면 지나친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자, 부채상환 부담이 줄어든 좀비기업이 살아남고 과잉산업의 구조조정이 지연되었으며, 자산가격, 특히 부동산 시장에 거품이 생겼다. 이에 중국 정부는 온건한 통화정책을 내세우고 있으며, 인민은행은 공개시장조작과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담보보완대출(PSL)과 같은 다양한 통화조절 장치를 통해 시중 통화량을 조절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과 미국의 경제회복 주기의 차이로 인한 양국 통화정책의 불일치 때문에 위안화의 평가절하 압력이 커질 수 있다.

 정부의 핵심 육성 산업에 주목

20153월 리커창 총리는 정부공작보고에서 중국 제조 2025’를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언급했으며, 518일 국무원 정식 문건을 발표했다. 2049년까지 총 3단계로 구분하여 장기 목표를 수립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국가 전략산업에 대해서 국가적 지원을 통해 시장 기능이 강화되고, 금융 및 조세 지원이 실시되며, 적극적 인수·합병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가 조성하는 산업기금(펀드)은 성장 산업의 중장기 투자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국의 성장주, 이런 종목에 투자하라

이제 정리해 보자. 중국은 기준금리 인하를 이용한 대규모 경기부양을 단행하기보다는 통화량을 적절히 통제하여 화폐유통 속도를 조절할 것이다. 총수요의 감소, 기업부채 리스크와 더불어 ‘온건한 통화정책’은 주식시장의 상승 탄력을 완화하는 요인이다. 특히 성장 프리미엄을 보유한 개별 종목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의 성장주는 다음의 요건을 갖춘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포스트는 중국주식 선강퉁 : 2Google을 찾아라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