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돈 모으기 전 꼭 준비해야 할 한 가지

돈 되는 재테크/티티새의 1년 1억 짠테크

by 스마트북스 2021. 1. 25. 13:41

본문

여유자금 필수

돈을 모으는 이유는 저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나 혼자 만들어갈 수 없죠. 아끼고 절약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을 가족이야말로 목돈 모으기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가족의 행복을 위해 써야 할 돈을 여유자금으로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을 위해 반드시 써야 할 돈에는 아이들 학원비 및 방과후 학습비, 가족여행 경비,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금액 등이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여유자금은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내 경우 한 달에 3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내가 1년에 1억 모으기를 했을 때 여유자금이 없었다면 실패했을 것입니다. 왜 여유자금이 있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얘들아, 아빠와 엄마가 지금부터 돈을 모아야 해. 안타깝게도 예전처럼 풍족하게는 살 수는 없단다. 한 달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은 30만 원이야. 하지만 계획적으로 사용하면 모자라지 않을 거야. 우리 부자가 되기 위해 함께 조금씩 노력해보자. 어때, 도와줄 수 있겠지?"
아이들은 선뜻 동의해주었고 스스로 돈을 아끼며 생활해 의도치 않게 아이들의 경제교육까지 이루어졌습니다.
매월 30만 원의 여유자금을 확보해놓고 생활했지만 놀랍게도 30만원을 모두 쓴 적은 거의 없습니다.
첫째아이와 카페에 가서 맛있는 디저트를 먹어도, 둘째아이가 원하는 연을 사주고 신나게 바깥에서 뛰어놀아도 언제나 돈이 남았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아껴야 한다는 마음을 공유하고 노력해주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여유자금을 남기면서도 우리 가족은 행복했습니다.
즉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통해서 언제든지 원할 때 돈을 쓸 수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확보하고, 그런 안정감을 바탕으로 함께 아끼자는 마음을 가족끼리 공유하면 행복하게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2. 돌발지출에 대한 보험이 필요하다

매월 30만 원을 여유자금으로 책정했지만 다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30만 원이 거의 고스란히 남는 달도 있었고, 10만 원이 남는 달도 있었죠. 이렇게 남은 돈은 이월하거나 추가로 저축했으며, 때때로 돌발지출에 쓰였습니다.
1년에 1억 모으기를 하는 동안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 월세 투자 아파트 수리비, 병원 진료비 등이 갑작스럽게 발생했습니다. 이런 돌발지출은 매월 정해진 금액을 모아야 하는 입장에서 부담이 되죠. 이때 여유자금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저축목표액을 건드리지 않고 여유자금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마다 달성해야 하는 저축액을 유지하는 데 여유자금은 큰 역할을 합니다.

3. 돈 모을 의지를 높인다

11억 짠테크를 하기 전에는 외식을 하고 싶으면 외식을 하고, 여행을 가고 싶으면 여행을 가고,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별 고민 없이 물건을 샀습니다. 행복했지만 그 기쁨이 오래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돈을 사용할 때의 무게와 느낌이 예전과 많이 다릅니다. 아내와 카페에 가서 커피 한 잔을 하더라도 정말 맛있고 감사하게 마시게 됩니다. 돈의 가치를 피부로 느끼게 된 것이죠.
여윳돈은 한정되어 있고 한정되어 있기에 돈의 가치를 생각하면서 소비하게 됩니다. 같은 외식, 같은 여행, 같은 소비일지라도 더 행복합니다. 또한 여유자금은 돈을 더 모으고 싶다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지금은 한 달에 30만 원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올해 돈을 모으면 내년에는 70만 원, 내후년에는 110만 원이 될 수 있어. 올해 우리가 노력하는 만큼 매년 더 윤택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거야.”
아내와 종종 하는 이야기입니다.
매일 돈을 아끼면서 매년 사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늘리는 것이야말로 절약을 통해 삶의 질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 포스트는 티티새의 11억 짠테크에서 발췌 재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