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장 여력 큰 중국 여행 업종 현황은?

돈 되는 재테크/중국주식 선강퉁

by 스마트북스 2016. 12. 12. 14:51

본문

성장 여력 큰 중국 여행 업종 현황은?

 

중국 여행 업종 개괄

2015년 해외여행을 한 중국인은 전년 대비 9.7%가 증가한 12천만 명에 달했다. 같은 기간 중국인의 국제선 항공기 이용객은 전년 대비 33.3%가 증가한 4,200만 명이며, 홍콩과 마카오 노선의 경우 전년 대비 1.5%가 증가한 1천만 명이었다.
항공사의 공급에서 가장 중요 변수인 항공기 주문 목록을 살펴보면, 앞으로 중국 항공사로 인도될 항공기는 에어버스가 193, 보잉이 309대이다
한편 2015년 중국의 국내선 항공기 이용객은 전년 대비 9.4%가 증가한 39천만 명을 넘어섰다.
앞으로 중국 국내에서 고속철도와 같은 육로 수단이 확대되면, 중국 항공사는 기존의 국내선 중심의 영업에서 국제선 항공 쪽으로 노선과 영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여 국제선 수요 및 해외여행이 늘어날 여지가 많다. 또한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요 못지않게, 중국으로 입국하는 관광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를 위한 호텔 건설도 늘어나고 있다. 결과적으로 중국 운송/여행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국제선 증가 여력이 큰 중국 항공업계

중국의 해외 출국자 수는 201512천만 명을 기록했으며,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17.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총인구의 9.3%가 해외여행을 경험하게 되었다. 수년 동안 이어지는 높은 성장률은 당연히 추가 성장에 대한 기대로 연결되고 있다.
또한 중국인 해외 여행객의 소비 여력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은 물론이고, 일본과 태국 등 인접국들도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 또한 중국인의 해외여행을 늘리는 요인이 될 것이다.

출국자 수보다 중요한 항공기 이용객 수

중국인의 주요 출국 국가를 살펴보면, 홍콩과 마카오가 각각 4,500만 명과 2천만 명으로 두 나라의 비중이 전체 출국자 수의 51.8%를 차지한다. 그런데 홍콩과 마카오는 중국에서 육로로 이동할 수 있고 출퇴근 수요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 모두를 실제 해외 여행객으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1천만 명 정도의 중국-홍콩, 중국-마카오 노선 항공기의 이용객 수 정도만 중국인 해외 여행객으로 감안해야 한다.
반면 홍콩과 마카오를 제외한 주요 출국 국가는 출퇴근 수요일 가능성이 적고 육로로 이동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해외 여행객 수로 보아도 무리가 없다. 따라서 중국인의 실제 해외 여행객 수는 6,500만 명 내외로 추정된다.
 

국내선 3억 9천만 명 vs 국제선 4,200만 명

2015년 중국인의 국제선 항공기 이용자는 전년 대비 33.3%가 증가한 4,200만 명으로,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17.2%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하지만 국내선의 이용자는9 .4%가 증가해서 39천만 명에 바짝 다가선 것을 감안하면, 국제선의 추가 성장 여력이 충분하다. 국내선 이용자는 항공기 이용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서 잠재적인 국제선 이용자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선 이용자의 증가 추이가 중요하다.
항공 수요는 철저히 공급에 후행해서 움직일 수밖에 없다. 항공사가 노선을 증편하기 전에는 그 노선의 수요가 발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항공사들이 고속철도 같은 육상 운송수단과 경쟁이 심화되어 국제선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 39천만 명에 달하는 국내선 이용자는 국제선 이용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 항공사의 국제선 취항은 늘어날 전망

해외 항공사가 중국의 국내선에 진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중국 항공사들은 충분한 운항거리와 수요만 확보할 수 있다면 국내선부터 공급을 늘려왔다. 또한 국제선 취항은 상호관계이기 때문에, 중국 항공사가 해외에 취항하면 해외 항공사가 중국에 취항하게 됨으로써 수요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 따라서 중국항공사들은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되는 국내선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며 수익을 창출해 온 것이다.
그러나
국내선 수요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국제선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국 항공사는 누적으로 보잉과 에어버스에 각각 1,457대와 1,061대의 항공기를 주문해 왔는데, 이는 전체 보잉 주문목록의 5.4%, 아시아 국가주문목록의 29.2%이며, 에어버스의 경우도 각각 6.4%23.9%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국 항공사의 국제선 이용자 수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포스트는 『중국주식 선강퉁 : 2Google을 찾아라』에서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